티스토리 뷰
변수
1. 변수
- 컴퓨터가 일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를 저장해야 함.
- 값을 메모리에 저장해야 함.
- 컴퓨터는 모든 정보를 0, 1로 저장함.
- 숫자, 문자, 그림 모두 0, 1로 저장함.
- 정보를 담는 그릇
- 변수를 선언한다(변수를 만든다)라는 것은 그릇을 제작하는 것과 같음
- 변수의 자료형을 지정하는 것 = 그릇에 들어갈 음식을 정하는 것
- bt라는 이름을 가지는 변수를 만드는 것은 bt라는 이름의 그릇이 생기는 것과 같음
- int 형 변수를 생성했으므로 bt 안에는 정수만 담을 수 있음
2. 변수 이름 짓기
- 변수명은 A~Z, a~z, 0~9, _(언더바)로 명명함
- 변수명은 숫자로 시작하지 못함 (예를 들어, 2apple(x) apple2(o))
- 변수명은 _(언더바)로 시작하는 것은 가능함(예를 들어, _apple(o), apple_(o))
- 변수명은 이름 사이 공백 사용이 불가함(예를 들어, app le(x))
- 변수명은 예약어 사용이 불가함
예약어: int, char, double, return, void, for 등등
C++ 언어 자체적으로 이미 사용되어 지고 있는 키워드
- 변수명은 대소문자를 구분함(예를 들어, apple과 APPLE과 aPPle 전부 다르게 인식함)
- 예측 가능한 단어로 지어야 한다. (예를 들어, a(x) apple(o))
실습문제
candy라는 이름의 변수가 정수형을 저장하도록 만든 후 출력하시오.
candy 변수가 숫자 400을 저장함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int main() {
int candy = 400;
cout << candy << endl;
return 0;
}
실행 결과
자료형
1. 자료형의 종류
- int, long : 정수를 표현하는 자료형
- float, double : 실수를 표현하는 자료형
- bool : 참/거짓을 표현하는 자료형
- char : 문자를 표현하는 자료형
- void : 아무 자료형도 아닌 것
자료형이 2가지인 이유
숫자를 표현할 수 있는 범위가 다름.
범위가 다르다는 것은 컴퓨터 메모리 공간을 사용하는 정도가 다르다는 의미임.
- 1 byte = 8 bit
- 0, 1의 조합으로 숫자 표현
- 4 byte = 32 bit
- 4,294,967,296(= 2의 32승)
- 정수는 양수, 음수, 0 포함
- 나누기 2를 하면 = 2,147,483,648
- - 2,147,483,648부터 + 2,147,483,647까지 표현 가능
예시 코드
실수형 변수 선언하기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int main() {
float candy = 2.3;
cout << candy << endl;
return 0;
}
실행 결과
실수형 변수 선언하기2
대입할 때에는 자료형을 반드시 맞추어 대입해야 한다.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int main() {
float candy = 2.3;
cout << candy << endl;
candy = 4.5;
cout << candy << endl;
return 0;
}
실행 결과
실습 문제
실수를 저장하는 변수 candy, flower를 만든 후 사용자에게 입력 받고, 입력 받은 결과를 출력하시오.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int main() {
float candy, flower;
cout << "두 개의 실수를 차례대로 입력하세요 : " << endl;
// cin : 입력 받음
// >> : 입력 받는 방향(차례대로 입력 받음)
cin >> candy >> flower;
// " " (구분 위해 빈칸 입력)
cout << candy << " " << flower << endl;
return 0;
}
실행 결과
아스키코드
컴퓨터에 특정 문자를 저장하기 위해 숫자로 변환해서 저장
- 문자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char 형을 사용함
- 각 문자를 0, 1로 표현하기 위해 ASCII 코드가 지정되어 있음
실습 문제
char형 변수 8개를 조합하여 STRAWBERRY를 출력하세요.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int main() {
// 문자에 아스키코드 숫자를 받아와야 함
// 83 숫자를 s에 넣는 것이 아니라 char 라서 아스키코드 표에서 83번을 가져오라고 인식함.
char s = 83;
char t = 84;
char r = 82;
char a = 65;
char w = 87;
char b = 66;
char e = 69;
char y = 89;
cout << s << t << r << a << w << b << e << r << r << y << endl;
return 0;
}
실행 결과
주석
주석
사람만 이해할 수 있는 메모
/**/ : 여러 줄 주석문
// : 한 줄 주석문
'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반복문(while, do while) (0) | 2024.12.05 |
---|---|
반복문(for, 이중 for문 - 별찍기) (0) | 2024.10.21 |
조건문(if, if else, else if) (0) | 2024.10.12 |
연산자 (0) | 2024.10.10 |
C++ 기초 (0) | 2024.10.09 |